2020년 7월 3일(금요일)
홈 >> 오피니언 > 시론

목적지를 정하라
조영환
수필가

  • 입력날짜 : 2020. 05.31. 17:29
마음속에 목적지를 분명히 새기면 환경이 바뀌어도 혼란스럽지 않다. 주위의 사람들이 불로소득을 얻는다고 해서 불행해지는 일도 없고, 옆 사람이 앞질러 간다고 해도 상관없다. 그 사람은 자기의 일을 할 뿐이고 당신은 당신의 일을 할 뿐이다. 인생은 여행이다.

그것도 전혀 가보지 않은 길을 가는 여행이다. 그래서 방황하기도 하고, 아쉬워하며 후회하기도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곳저곳 기웃거리는 동안 인생의 시간을 다 보내 버리고 마는 경우도 있다. 한 번쯤 연습을 해볼 수 있다면 제일 빠른 길로 곧장 달려갈 수 있겠지만, 연습이 불가능한 것이 인생이기에 사람들이 더 두려워하는지도 모른다.

시간이 많은 것 같지만 문득 정신을 차리고 나면 남은 시간이 얼마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인생이다. 지나가 버린 시간을 돌아볼 때면 “나는 그동안 뭘 했는가!”라는 후회가 밀려온다. 왜 나이가 들수록 흐르는 시간을 보고 더 안절부절할까? 인생 나이에 따라 시간의 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하루 24시간이라는 물리적인 시간 속도는 같지만 10대와 60대의 시간 속도는 현저히 다르다.

인생의 정확한 목적지를 정하는 것이 좋다. 시간의 속도는 나이가 들수록 훨씬 빠르게 느껴져서, 하루가 1년인 것 같던 어린 시절과는 달리 어느 순간 시간이 훌쩍 지나간다는 것을 느낀다.

목표가 한 가지든 30가지든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목표를 정하는 것이다. 목표를 정하고 나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향 설정을 할 수 있다. 목표가 없으면 방향설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오늘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한 답도 얻을 수 없다.

한국 직장인들의 행복지수는 채 50%가 되지 않는 통계다. 대한민국 샐러리맨들이 직장생활에서 중시하는 것은 비전, 업무, 휴식, 인간관계, 보상의 순서였다. 돈보다 다행스럽게도 비전이 자기 눈앞에 전개 되어야 한다.

목표를 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목표를 정하는 데 어떤 직업이 유망 직업이냐? 보수가 많으냐? 장래성이 있느냐? 이런 것들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많은 일들 중 자기에게 맞는 적합한 일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인생의 행복은 하고 싶은 일을 할 때 오는 짜릿한 쾌감을 느끼는 것이다.

자신이 어떤 스타일인지 파악했다면 이제 그 속에서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 목록을 작성을 하여야 한다. 그 일이 한 가지일 수도 있지만 30가지가 될 수도 있다. “나에게 목표란 이것뿐이다”라면 그것만 하면 되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하고 싶은 일이 30가지나 된다”고 한다면 그것들을 모두 하십시오. 목표의 가짓수가 얼마나 되든지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분명하게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의 목록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앞으로 달려가라.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의 목록을 만들고 나면 이제 어디로 가야 할지 길이 정해지고, 당신이 하는 행동의 방향이 정해진다.

이제 무엇을 할까 생각하며 멍하게 앉아 있는 시간이 사라질 뿐만 아니라 단순한 일을 하더라도 목표에 집중해 일을 하게 된다. 더 이상 목적지를 몰라 이곳저곳 기웃거리는 일이 없어지고, 인생의 언저리만 빙빙 돌다가 아까운 시간을 모두 낭비해 버리는 어리석음은 당신에게서 사라진다.

인생의 노년이 되어 흐르는 시간을 아쉬워하며 후회하는 일 따위도 하지 않을 것이다.

마음속에 목적지를 명확히 새기게 되면 환경이 바뀌어도 혼란스럽지 않다.

주위의 사람들이 불로소득을 얻는다고 해서 불행해지는 일도 없고, 옆 사람이 앞질러 간다고 해도 상관없다. 사람은 자기의 일을 할 뿐이고 당신은 당신의 일을 할 뿐이다.

목표가 분명한 사람은 행복하다. 목표를 하나씩 이루어 가면서 느끼는 짜릿한 쾌감에 자주 빠지는 사람은 불행에 대해서는 생각할 시간이 없다.

무엇보다 당신의 인생에 우울함이 늘 그림자처럼 드리워 있다면 작은 목표를 많이 세워 보라. 작은 목표들을 많이 세우고 자주자주 목표성취의 짜릿함을 느끼다 보면 인생의 참맛을 알게 될 것이다. 큰 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앞으로 전진해가는 것이 좋다. 그러나 자칫 지루한 여행길에 지쳐 포기해 버릴 위험이 있으므로, 중간에 작은 목표들을 이룸으로써 성취감을 얻고 용기를 얻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목표는 당신의 인생을 행복으로 채워 주는 마술과도 같다.

지금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 길도 처음 잘못 들었을 때 다시 되돌아 나오기가 쉽지, 한참을 엉뚱한 길로 간 후에는 되돌아 나오기가 어렵다. 특별히 정해진 시간에 도착해야 하는 장소라면 아예 불가능 할 수도 있다.

인생이 아무리 처음 떠나는 여행과 같다고 하더라도 모르는 길을 헤매다가 끝낼 수는 없다. 우리는 이제 쓸데없이 시간낭비하지 않으면 인생 후회 없다.




▶ 디지털 뉴스 콘텐츠 이용규칙보기





많이본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